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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P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0년 전
여러분은 C++, JAVA와 같은 객체지향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고 계실 것입니다. PHP에서도 C++, JAVA와 같이 객체지향적인 방법으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좌는 information hiding, 상속, 다형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사이트 :
   http://www.phpbuilder.com/columns/luis20000420.php3


캡슐화(encapsulation)
    <?php

    class Something {
    // 클래스명의 첫 문자는 대문자를 사용합니다.

         var $x;

         function setX($v) {
    // 메서드는 소문자로 시작하지만 여러 개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을때는
        setValueOfArea()와 같은 형식으로 사용합니다.
             $this->x=$v;
         }

         function getX() {
             return $this->x;
         }
    }

    ?>




위에서 클래스 명이나 메서드 명은 물론 여러분이 원하는 형태로 이름을 명할 수도 있지만, 표준화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더 유용할 것입니다.

class안에서 멤버변수는 "var"를 사용해서 선언되고 값이 할당되기 전까지 아무런 형태(type)도 가지지 않습니다. 멤버변수는 integer, array, associateive array, object형태를 가집니다. 메서드는 클래스 내에서 정의된 함수입니다. $this->name형식을 사용해서 메서드 내에서 멤버변수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new연산자를 사용해서 객체(object)를 만들 수 있습니다.
    $obj=new Something;

아래의 형태로 멤버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obj->setX(5);
    $see=$obj->getX();


setX멤버함수는 obj라는 객체(calss가 아닙니다.)의 멤버변수 x에 5라는 값을 할당하고 getX는 5라는 값을 반환합니다.

$obj->x=6;와 같은 객체 참조를 통해서 멤버변수를 access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은 좋은 OOP방법이 아닙니다. 멤버변수에 접근할 수 있는 메서드를 통해서 멤버변수에 값을 정하기를 바랍니다.

상속(Inheritance)
PHP에서 상속(Inheritance)은 extend키워드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php

    class Another extends Something {
         var $y;

         function setY($v) {
             $this->y=$v;
         }

         function getY() {
             return $this->y;
         }
    }

    ?>




"Another" 클래스의 객체들은 부모 클래스(Something)의 멤버변수와 메서드와 자신의 멤버변수와 메서드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obj2=new Something;
    $obj2->setX(6);
    $obj2->setY(7);


다중 상속은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2개 이상의 class에서 상속 받을 수 없습니다




생성자(constructor)
클래스에는 생성자(constructor)가 정의됩니다. 생성자는 클래스명과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이고 객체를 생성할 때 호출됩니다. 아래 예제를 보세요.

    <?php

    class Something {
         var $x;

         function Something($y) {
             $this->x=$y;
         }

         function setX($v) {
             $this->x=$v;
         }

         function getX() {
             return $this->x;
         }
     }
    ?>




다음과 같은 객체를 만듭니다.
    $obj=new Something(6);

생성자는 자동적으로 멤버변수x에 6을 할당합니다. 생성자와 메서드는 보통의 PHP함수로 인자값을 초기화 시킬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function Something($x="3",$y="5")이면
    $obj=new Something(); // x=3 and y=5
    $obj=new Something(8); // x=8 and y=5
    $obj=new Something(8,9); // x=8 and y=9


인자들의 초기값은 X값을 비우고 Y값을 할당할 수는 없습니다. 인자값은 왼쪽에서부터 오른쪽으로 할당됩니다. 인자값들을 찾지 못하면 그것은 초기값으로 할당됩니다.

파생클래스의 객체가 단지 하나의 생성자를 호출했을 때 부모클래스의 생성자는 호출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OOP의 전통적인 형태를 따르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만약 base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하기를 원한다면 파생클래스의 생성자내에서 명시적으로 호출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파생클래스에서 상속을 받아서 부모클래스의 모든 메서드들은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hp

        function Another() {
             $this->y=5;
             $this->Something();     //Base클래스의 명시적호출
        }

    ?>




오버로딩(Overloading), 오버라이딩(Overriding)
오버로딩은 PHP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OOP에서 오버로드 메서드는 2개 이상의 메서드를 같은 이름으로 정의하지만 다른 수의 혹은 다른 형태의 파라미터를 가집니다. PHP는 형태의 구별이 없는 언어입니다. 그래서 형태에 의한 오버로딩은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파라미터 수에 의한 오버로딩 역시 할 수 없습니다

PHP에서 다음과 같은 트릭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php

     class Myclass {
         function Myclass() {
             $name="Myclass".func_num_args();
             $this->$name();

        //$this->$name()은 일반적으로 잘못된 것이지만
             여기서 $name는 메서드명으로 호출됩니다.
         //func_num_args()함수는 인자의 개수를 넘겨주는 함수입니다.
         }

         function Myclass1($x) {
             code;
         }

         function Myclass2($x,$y) {
             code;
         }
    }
    ?>




이것은 특별한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obj1=new Myclass('1'); // Myclass1을 호출
    $obj2=new Myclass('1','2'); // Myclass2 을 호출




다형성(Polymorphism)
다형성(Polymorphism)은 이용할 객체를 결정하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예를 들어 만약 figure클래스에 draw메서드가 정의되고 파생클래스인 circle와 rectangle에 draw메서드를 오버라이드하면 함수에서 x인자를 원하면 $x->draw()라고 해야합니다.
만약 다형성을 가지고 있는 draw메서드를 호출하면 객체의 형태에 의존하게 됩니다. 다형성은 인터프리트 언어인 PHP에서는 매우 쉽고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php

         function niceDrawing($x) {
        // Board의 메서드입니다.
             $x->draw();
         }

         $obj=new Circle(3,187);
         $obj2=new Rectangle(4,5);

        // Circle의 draw메서드를 호출합니다.
         $board->niceDrawing($obj);
        // Rectangle의 draw메서드를 호출합니다.
         $board->niceDrawing($obj2);
    ?>




Serializing
PHP에서는 영구적인 객체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OPP에서 영구적인 객체들은 다양한 응용의 발현에도 상태와 기능을 유지하는 객체입니다. 다시 말해서 파일과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객체 저장 능력 가지고서 그 객체를 로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serialization이라고 합니다. PHP에는 객체를 호출할 수 있는 serialize메서드가 있는데 문자열을 반환해서 객체를 나타냅니다.

PHP4에서 만약 객체의 문자열 $s를 serialize하면 객체는 소멸됩니다. 객체의 $obj를 unserialize하면 객체의 메서드에 access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추천하지 않는데 그 이유로 문서화는 이런 작용을 보장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이후의 버전에서는 그것은 실효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만약 스크립트를 컴퓨터에 기억시키거나 지우기 위해 연속적인 버전을 저장할 경우 혼란을 야기할 수 있고 그 스크립트를 나중에 실행할때 어떤 객체가 메서드에 기대하는 문자열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문자열 표시는 메서드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스크립트를 실행시키면 serializing은 객체의 멤버변수를 저장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php

        $obj=new Classfoo();
        $str=serialize($obj);
        $obj2=unserialize($str)

    ?>




멤버변수를 발견하지만 메서드는 아닙니다. 메서드가 없기 때문에 $obj2->x가 유일한 접근 방법입니다.




클래스를 사용해서 저장된 데이터 다루기
여러분은 어떤 것을 다루기를 원할 때 쉽게 클래스로 정의 할 수 있고 원할 때 마다 적절한 클래스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제품ID로 제품을 선택하는 html폼(form)이 있다고 가정하면 데이터베이스에 제품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제품의 형태와 가격 등을 보여 주기를 원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다른 형태의 제품을 가지고 있고 다른 종류의 생산물은 같은 기능에도 다른 의미를 가집니다. 예를 들어, play가 다른 종류의 제품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사진을 보여주는 의미를 가지는 동안에 소리를 내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OOP와 PHP를 사용해서 코드를 작지만 좋게 할 수 있습니다

product클래스를 정의해보면 클래스는 메서드들은 가집니다. 각각의 제품의 유형으로 정의된 클래스들은 product클래스를 상속받고 메서드를 각각의 클래스들이 행동하기 원하는 것으로 오버라이드 합니다.

    <?php

        $obj=new $type();
        $obj->action();

    ?>




여러분이 $obj의 display메서드나 객체의 유형에 상관하지 않고 다른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 기법은 여러분이 새로운 객체의 유형을 추가시키려고 할 때 스크립트를 조작할 수 없게합니다. 이것은 꽤 강력한것으로 모든 객체의 메서드를 형태에 상관없이 정의 합니다. 다른 클래스에서 다른 방법으로 그것들을 구현하고 main에서 객체의 유형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pying, cloning
$obj객체를 만들 때 $obj2=$obj에 의해 객체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객체는 $obj가 복사된 것이고 $obj의 상태를 할당 받습니다. 때때로 이것을 원하지 안을 수도 있습니다. Obj와 같은 클래스의 새로운 객체를 만들기를 원한하면 새로운 객체의 생성차를 호출하세요.
만약, 새로운 문장을 가지고 있다면, 이것은 PHP에서 serialization과 다른 모든 클래스를 상속하는 base클래스를 사용해서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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