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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관련 기본 용어 18가지
6년 전
● 롬 (ROM)
Read Only Memory의 줄임말로써 저장된 데이터를 읽기만 할 수 있는 메모리 소자를 의미한다. 전원이 꺼진 후에도 저장돼 있는 데이터는 계속 보존되어 있는 특징이 있다. 롬 형태에 따라서는 PROM(한번만 쓰기가 가능), EPROM(자외선 살균 등에 의해 데이터를 삭제 후 다시 기입 가능), EEPROM(전기적으로 데이터를 삭제, 쓰기 가능) 등이 있다.
롬에 데이터를 기입하기 위해서는 롬 라이터라고 부르는 장비가 필요하다. 컴퓨터에서 는 EPROM을 이용하여 바이오스를 저장해 놓고 있다. 현재는 플래시롬이라는 보다 편해진 메모리 소자를 이용하여 바이오스를 저장한다. 플래시롬은 삭제와 쓰고 읽기가 쉬우며 롬의 특징인 전원이 꺼져도 지워지지 않는다는 특성때문에 저장 매체로서 유력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램(RAM)
Random Access Memory의 줄임말로써 쓰고 읽기가 가능한 메모리 소자다. 롬에 비해 빠른 속도를 가질 수 있으며, 종류에 따라서 DRAM과 SRAM으로 나뉘어진다. DRAM의 경우 저장된 데이터를 계속 유지하기 위하여 리프레시(재기입 과정) 작업이 계속 반복되어야 하며, SRAM의 경우는 회로 자체에 래치가 달려있기 때문에 리프레시 과정이 필요없이 데이터의 보관이 가능하다.
램에 저장된 데이터는 전원이 끊어지게 되면 자연적으로 소멸되게 되므로 여러 보조 기억장치들의 미디어에 데이터를 백업시켜놓고 사용하고 있다. 컴퓨터에 쓰이는 램의 종류는 캐시 메모리로 사용하는 SRAM 외에 대부분 DRAM이다. 현재는 메모리 모듈로서 FP RAM, EDO RAM 등이 활용되고 있으며, SD RAM이라는 것도 등장하여 새로운 아키텍처를 내세우고 있다.

● 슬롯(SLOT)
컴퓨터를 쉽게 확장하기 위한 확장카드를 마더보드에 장착할 수 있도록 마련된 슬롯은 모양에 따라 ISA, EISA, MCA, VESA, PCI 등으로 구분지어진다. 현재는 ISA/PCI 기반의 마더보드가 주로 보급되고 있으며, 서버급에서는 EISA/PCI 기반의 마더보드가 활용되 고 있다.

● 디바이스 드라이버(Device Driver)
프린터, 마우스, CD-ROM 등과 같은 주변기기를 디바이스(Device)라고 부르는데 이를 제어해서 작동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드라이버(Driver)라고 한다. 따라서 여러 주변 기기를 작동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 프로그램의 형태를 디바이스 드라이버라고 부른다. 하드웨어 제품이 만들어지면 제작업체에 의해서 각 기기의 작동을 보장하는 디바이스 드라이버가 제작되며 이것의 최적화 여부에 따라 기기의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친다.

● PnP
Plug and Play의 약자이다. PC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고민 중 하나는 자신이 설치하고자 하는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이 없어 충돌의 문제나 셋팅 문제로 인하여 제대로 설치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그래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등장한 개념으로 주변기기를 연결하기만 하면, 이를 인식하여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PnP가 제대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바이오스, 운영체제, 주변기기가 모두 PnP를 지원하여야 한다. 그러나 아직은 PnP 기기라고할 지라도 설치상의 어려움이 자주 나타나는 편이다.

● 버스 마스터링(Bus Mastering)
주변 기기를 관리하는 컨트롤러가 CPU의 간섭없이 버스를 제어하는 것을 말한다. 원래 데이터 버스를 통해서 데이터가 이동되려면 CPU가 관여해야 하지만, 버스 마스터링 기능이 들어간 컨트롤러를 사용할 경우 CPU가 간여하지 않으므로 CPU에 걸리는 부하가 감소하게 된다. 버스 마스터링 기능은 DMA 전송과 함께 사용되며, 이로 인해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 향상을 꾀할 수 있다.

● DMA(Direct Memory Access)
데이터가 이동하는데에는 언제나 CPU의 개입이 있어야 한다. 그럼으로 대량의 데이터가 이동할때는 CPU에 상당히 부하가 많이 걸리게 된다. 그래서 CPU를 거치지 않고 직접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이 모색되었는데 그것을 DMA라고 한다.
DMA는 데이터를 불럭단위로 한번에 전송하게 되며 CPU의 개입이 없기 때문에 더욱 빠른 속도로 전송이 가능함으로 시스템의 전반적인 속도도 증가하게 된다. PC에서 DMA는 0부터 7번까지 준비되어 있다. 그중 1번과 5번의 경우 주로 사운드 카드에서 사용되며 3번은 ECP에서 이용된다.

● 펌웨어(Fireware)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중간자적 입장에 있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하드웨어를 만들고 나면 기본적인 동작을 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제어 소프트웨어가 들어가야 한다. 이것은 대부분 롬(ROM)에 기록되어 하드웨어에 장착되는데, 컴퓨터의 바이오스나 비디오 카드 등의 바이오스가 이에 해당된다. 펌웨어는 하드웨어와 같은 분류에서 생각되기도 하며, 한번 만들면 소프트웨어에 비해 변경하기가 어렵다.

● 에너지 스타 (Energy Star)
저전력 파워 관리 기능을 가진 컴퓨터에서 지원하는 규격을 의미한다. 에너지 스타 로고가 부착된 컴퓨터에서는 파워 관리를 위해 서스펜드, 혹은 스탠바이 모드라는 것을 이용한다.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을때 전력의 사용량을 줄이게 함으로서 전력 사용량을 감소시킬 수 있게된다.

●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루틴들의 모음이라고 할 수 있다. 운영체제에서는 하드웨어의 저수준 서비스를 실행시키게 되는데 기존의 방법은 바이오스 콜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그러나 윈도우 시스템의 등장으로 인하여 윈도우 API가 등장하게 되었고, 이제는 API를 모르면 프로그램을 짤 수 없을 정도가 되었다.

● IRQ(Interrupt ReQuest).
키보드나 마우스, LAN카드, SCSI카드 등의 주변기기가 CPU로 보내는 인터럽트 요구 신호. 이 요구가 발생하면 CPU는 인터럽트 순위에 따라 처리할 것인지, 무시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만일 인터럽트가 허가된 상황이면 그 장치로 인터럽트 응답이 나가고 장치는 그에 따라 인터럽트 신호를 보낸다.

● 인터럽트(Interrupt)
주변 장치나 어떤 프로그램의 요구가 있을 때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일시 중단하고 그 해당 사항을 처리한 후, 다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동시에 여러개의 인터럽트가 걸릴수 있으므로 그 우선순위에 따라 무시되는 것도 있다. 인터럽트로 인하여 일시 중지된 프로그램의 현재 데이터는 차후 실행을 위하여 잠시 안전한 장소에 보관된다.

● 캐시(Cache)
CPU 속도에 비해 메인 메모리의 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린 편이다. 그래서 CPU 속도와 맞추려면 10-15ns 정도의 속도가 필요하지만, 현재 그렇게 하려면 SRAM으로 해야하는데 그럴 경우 DRAM보다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캐시라는 개념이 채용되었는데. 고속의 SRAM을 일정량을 마련해 놓고, DRAM과의 중간에 위치시켜 CPU가 SRAM을 액세스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럴 경우 CPU가 DRAM에서 이미 읽었던 자료일 경우 SRAM 속에 기억되어 있으므로, CPU는 빠르게 데이터를 읽을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찾던 자료가 SRAM에서 발견될 때를 히트라고 하며, 히트율이 높은 시스템일 수록 성능이 높다. 현재 캐시램은 주로 256-512KB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 파이프라인드 버스트 캐시
CPU가 데이터를 읽을 때, 인접 데이터도 읽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미리 읽어두어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전송하는 것을 버스트라한다. CPU가 처음 데이터를 읽기 위해서는 2클럭이 필요하지만, 연속적인 데이터인 경우는 그다음 데이터부터는 1클럭만 소모하게 된다.
파이프라인드 버스트 캐시는 바로 이것을 이용한 것으로, 캐시에 사용되는 SRAM의 설계를 약간 변형시켜 근접해 있는 미리 읽어올 데이터를 1클럭에 읽어와 버스트 전송이 되게함으로서 적은 단가에 효율적인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캐시 메모리다. 그래서 펜티엄 보드에 파이프라인드 버스트 캐시를 사용하면 대략 5∼10퍼센트 정도의 성능향상이 있다. 또한 현재 소비자가 구입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드 버스트 캐시의 경우도 몇 가지 종류가 있으므로, 자신의 보드에 맞는 것으로 선택해야 한다. 현재는 펜티엄 메인 보드에선 기존의 SRAM 방식의 캐시가 사라지고 파이프라인드 버스트 캐시로 바뀌어 보급되고 있다.

● POST
컴퓨터가 동작할 때 바이오스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하드웨어가 제대로 동작하는지를 검사하는 것이다. 만약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이것에 대한 에러메시지와 정보를 사용자에게 알려주어야 할 것이다. 이 과정이 POST이다.
컴퓨터에 전원이 들어가면 제일 먼저 롬 바이오스의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컴퓨터의 각 장치들이 제대로 된 동작을 하는지 점검한다. 만일 이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소리와 메시지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그리고 다음 과정으로 넘어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해당되는 에러 메시지를 나타내고 컴퓨터는 멈추게 된다.
이때 나오는 소리를 '비프' 음이라고 하는데, 자신의 바이오스 프로그램에 따라서 소리가 다르다. 그러므로 자신의 바이오스가 어떤 회사 제품이며, 바이오스며 그에 따른 비프 음은 어떤 것인지 알아 두는 것이 좋다.

● SIMM
DRAM을 소형 PCB에 장착하여 일정량의 메모리(1, 4, 8, 16, 32MB)로 만든 후 메모리 슬롯에 쉽게 설치하거나 제거할 수 있도록 만든 모듈이다. 과거에는 주로 30핀 타입의 SIMM이 많이 쓰였으나 현재는 72핀 SIMM이 많이 쓰인다. 30핀의 SIMM일 경우 8 비트 데이터 버스를 가지게 됨으로 32비트로 만들기 위해서는 4개를 동시에 꽂아야 했다. 이것을 뱅크라고 부르는데 72핀 타입의 SIMM일 경우 자체가 32비트 버스를 사용한다. 하지만 펜티엄급의 시스템은 64비트 데이터 버스로 동작함으로 72핀 타입의 모듈이 두 개 있어야 뱅크를 채울 수 있다.

● DIMM
현재 사용하고 있는 SIMM이 72핀을 사용하는 데 비해서 168핀을 사용하는 메모리 모듈이다. 하나의 모듈이 64비트 데이터 버스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펜티엄 PC의 메모리 뱅크를 하나의 모듈만으로 구성할 수 있다. SDRAM이 바로 이런 DIMM 타입으로 되어 있다. 440LX칩셋 출현 이후로는 DIMM 타입 램소켓만을 전용으로 채택하는 경우가 늘었으며 430VX 칩셋 이상의 보드에서 장착 가능하다.

● USB
USB(Universal Serial Bus)는 키보드, 조이스틱, 스캐너, 모뎀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인터페이스를 하나로 통일하여 불필요한 인터페이스의 개발을 억제하고, 포트의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서 개발됐다.
USB에서는 이론적으로 127개의 USB 장비를 연결하는 것이 가능하다. USB는 트리 구조를 통해 연결되는데, USB 장비에는 각각 두개의 포트가 있으며 각각의 포트에는 다시 USB 장비들이 연결된다. 즉, 아래로 가지를 치듯이 연결되는 것이다. 이것은 USB 장비들이 허브의 역할까지 겸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USB 장비가 허브의 역할까지 겸할 필요는 없다. 마우스 같은 경우는 마우스에 다른 장치를 연결할 필요가 없으므로 다중 접속할 필요없이 단일 접속만 가능하게 하면 된다. 또한 많은 장비들을 연결할 수 있으면서도 PC에 전원이 들어와있는 상태에서 장비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는 핫플러깅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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