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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서버의 운영 - 2. 멀티캐스트 스테이션
홈페이지홈페이지 14년 전
미디어 서버의 운영 - 2. 멀티캐스트 스테이션

이번에는 지난번에 말씀드린 것 처럼 미디어서버 운영 두 번째로 멀티캐스트 스테이션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멀티캐스트 스테이션을 사용하는 이유는?

첫 번째는 멀티캐스트 스트림을 사용하기 위해서이죠.

다들 아시는 것처럼 유니캐스트 방식보다는 멀티캐스트 방식으로 사용하였을 경우

미디어서버의 스트레스나 네트웍의 트래픽이 줄어듭니다.

그렇지만 현재로서는 라우터의 지원문제로 인해 거의 상용되지는 않다고 봐야하지요.


멀티캐스트 스테이션을 사용하는 두 번째 이유는 이미 만들어진 asf나 wmv 파일에 대해서

라이브 브로드 캐스팅을 유니캐스트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무슨말인고 하니 asf파일만 있으면 마치 생방송을 위장하여(?) 방송을 할 수 있다는 거지요.

이해가 잘 안되신다구요?  

그럼 다시 설명드리자면, VOD의 경우는 사용자가 컨텐츠에 대해서 제어권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시작에서부터 일시정시, 중지, 빠르게, 뒤로 등의 제어가 가능하다는

말이지요.

멀티캐스트 스테이션의 경우는 라이브 방송과 같이 운영자가 특정 시간에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재생이외에는 컨텐츠에 대한 제어권이 없다구 할 수 있죠.


그럼 이제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겁니다.

유니캐스트 브로드캐스트에서 원격게시지점을 이용하는 것과 차이점이 무엇일까?


바로 앞의 LECTURE 21번글 '유니캐스트'에 대한 글을 열심히 공부하셨던 분은

아마 감을 잡으셨으리라 생각되네요.. (^_^+)


유니캐스트 브로드캐스트의 원격게시지점을 이용하여 asf 파일을 브로드캐스트 하는 경우는

VOD에서 처럼 클라이언트가 재생을 시작 할 수 있습니다.

컨텐츠 탐색에(빨리감기, 뒤에보기 , 정지) 대한 제어가 없는 VOD라 생각하시면 되죠..


반면에 멀티캐스트 스테이션을 사용하게 되면 asf 파일을 라이브 방송을 하는것처럼

위장을(?) 할 수가 있지요.

영화상영을 예로 한번 들어보면...

이미 인코딩된 영화의 asf 파일이 있다고 가정합시다.

이 파일을 10시에 멀티캐스트 스테이션을 이용하여 스트림을 시작하면

10시 30분에 접속한 클라이언트에게는 이미 영화의 30분이 지난뒤의 장면부터 시작된다는

말이지요.

유니캐스트 게시지점을 이용할 경우 인코더에서 실시간 인코딩을 하며 방송하지 않는이상

이러한 서비스는 안된다고 봐야하지요.


한가지 유념할 사항은 멀티캐스트 스테이션 서비스를 사용할 때 클라이언트와의 연결은

멀티캐스트 방식이 아닌 유니캐스트 방식으로 사용을 해야합니다.

이게 무슨 말도 안되는 헛갈리는 소리냐구여?

멀티캐스트 스테이션 서비스에서는 멀티캐스트 방식과 유니캐스트 방식 두가지를 모두

지원이 가능하게 설정이 가능하거던요... ^^

asf 파일을 라이브방송하는 경우 스테이션 서비스만 이용할 뿐이지 클라이언트와의

연결방식은 유니캐스트로 이루어져야 한답니다...

이해가 안되신다구요?  ㅡ,.ㅡ

어려우시면 걍 그런가부다 라고 생각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서 밑에 내용을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몇 번 반복해서 따라하시다 보면 감을 잡으실수 있으리라 생각되네요..






멀티캐스트 스테이션을 선택한 모습입니다.

화면 구성은 위, 아래 2가지 내용으로 구분되어 있지요.

차차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우선 스테이션의 버튼을 누른후 '새로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새 스테이션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스테이션의 이름을 임의대로 작성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바로 멀티캐스트 와 배포에 관한 내용이지요.

위에 세가지 선택 박스가 있습니다.

우선 가운데의 '멀티캐스트만' 은 멀티캐스트 방식으로만 스트림을 지원한다는 말입니다.

'배포'는 스테이션 서비스를 유니캐스트 방식이나 또 다른 미디어 서버에 연결할 때

사용되어 집니다.

즉 앞서 말씀드렸던 스테이션 서비스를 유니캐스트 방식으로 클라이언트와 연결을 하려면

'배포'에 대한 부분을 선택해주어야 하지요.

첫 번째의 '멀티캐스트 및 배포'를 선택하시면 두가지를 다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당근 첫 번째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지여?  ^^




스테이션 서비스는 '프로그램'과  '스트림'이라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음.. 이부분은 말로써 설명드리기가 상당히 까다롭군요.

어려운 내용이 아니니 제가 직접 설명을 드리는 것 보다도 여러분께서 직접 느끼는것이

더 빠르리라 생각됩니다.

여기서는 그냥 이름만 작성하고 넘어갑니다






이 부분은 스트림할 소스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이미 인코딩된 asf 파일을 이용할 것인지, 인코더에서 인코딩하고 있는걸 사용할지,

다른 미디어 서버에서 세팅한 것을 사용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우선 '고급 스트리밍 형식(.asf) 파일'을 선택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이미 인코딩된 asf 파일을 이용하여 라이브 방송을 하는 경우이지요.

나머지부분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이미 인코딩된 asf 파일을 이용하여 스트림을 할 경우,

그 파일은 반드시 유니캐스트 게시지점이 잡혀 있어야 합니다.

아래그림의 URL은 서비스할 컨텐츠의 mms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 부분은 유니캐스트 게시지점에는 없는 부분인데

멀티캐스트 스테이션을 이용해 스트림될 파일의 정보에 대한 부분을

미리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즉 인코딩된 세팅값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부분이지요.

서비스할 컨텐츠의 파일을 선택하셔두 되구, 꼭 그 파일이 아니여도 인코딩된 세팅값만

같다면 다른 파일이여도 상관이 없습니다.





nsc 파일 역시 유니캐스트에서는 없었던 부분입니다.

스트림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입니다.

주의 하실점은 nsc 파일은 asx 와 마찬가지로

반드시 IIS에서 지정한 가상디렉토리 안에 저장되어야 합니다.







이 부분에서 조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일반 유니캐스트에서와는 다르게 멀티캐스트 스테이션을 이용하여 생성된 asx 파일은

ncs를 참조하게 됩니다. 즉 asx 의 소스를 보면 nsc 파일이 링크되어 있지여.

밑에 그림을 보면 http 경로를 적는곳이 있는데 이것이 asx 파일안에 들어갈 경로입니다.

alias를 IIS에서 잡아준 가상디렉토리를 이용해야 합니다.





거의 마무리 단계입니다.





마침을 누릅니다.





유니캐스트에서와 마찬가지로 asx 파일을 IIS에서 지정한 가상디렉토리에 저장을 합니다.





'닫기'를 누르면 멀티캐스트 스테이션 서비스를 위한 세팅이 끝나게 됩니다.





아래 그림 2개는 미디어 관리자에서 스테이션 서비스가 생성된 모습입니다.







스테이션 등록정보를 보시면 아래와 같이 여러 가지 설정값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아주 아주 중요한 것이 있지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멀티캐스트 방식으로 스트림을 한다면 asx 파일을 이용하면 되지만

현재로서는 지원이 불가능하므로 (물런 라우터를 거치지 않는 사무실 내부에서는 가능)

최종 클라이언트에게는 이 스테이션 서비스를 유니캐스트 방식으로 스트림을 해야합니다.

아래 그림의 가운데 부분을 자세히 보시면 '유니캐스트 URL' 항목이 있습니다.

이 주소로 링크를 잡아주면 스테이션 서비스를 유니캐스트 방식으로

스트림을 해 줄 수가 있습니다.





아래그램은 스테이션 서비스의 '프로그램'의 등록정보입니다.

스트림 하고자 하는 파일의 재생을 반복해서 재생 할 수도 있습니다.








자... 이번에는 인코딩된 asf 파일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인코더에서 바로 컨텐츠를

받아오는거에 대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원격스테이션 또는 브로드캐스트 게시지점에 대한 설명은 거의 비슷한 내용이므로

  생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Media 인코더'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인코더의 URL을

입력하는 곳이 나옵니다.

Encoder7을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은 당근 msbd가 아닌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해야 한다는건 아시겠지여?  ^^

인코더에서 설정한 포트번호 입력하는 것두 반드시 잊지마시구요...





'다음'을 누르시면 아래그림이 나오게 됩니다.

이부분도 멀티캐스트 스테이션 서비스에만 있는 내용입니다.

아마 초보분들께서 많이 실수 하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앞서 설명한 스테이션에 인코딩에 대한 정보를

미리 제공해 주는 것과 비슷한 의미입니다.

즉 인코딩되어서 스트림 되어질 파일 포맷에 대한 정보를 미리 nsc 파일에 담아두는것입니다.

이때 여기서 사용되어지는 파일은 앞서와는 다르게 ASD 파일이지요.

(Encoder4.1에서 인코딩될 세팅값을 저장한 파일)


현재 사용 되어지고 있는 Windows Media Server4.1 의 경우

Encoder7이 나오기 전에 나왔던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스트림 형식 정보 지정'에서 Encoder7에서 인코딩될

파일 포맷에 대한 정보파일(wme)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파일 형식을 모든파일로 한뒤 wme 파일을 선택하면 확장명이

ASD인 파일을 선택하라는 메세지만 나옵니다.)


그렇다면 방법이 없는걸까요?

하하하..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Encoder7 이 나오지도 않았겠지요.. ^^

우선 '스트림 형식 정보 지정' 에서 '표준구성을 사용중입니다'를 택합니다.

그리고 스테이션을 다 생성한후 스테이션 등록정보로 가서 약간의 수정만 하면 됩니다.



우선 아래그림처럼 표준을 선택합니다.





파일을 이용한 스테이션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nsc 파일을 저장할 곳을 정하는 부분입니다.

당근 IIS에서 지정한 가상디렉토리여야 겠지요..





이부분도 아시겠다구요?  ^^

예... 맞습니다. asx 안에 nsc가 링크될 경로입니다.

역시 IIS에서 설정한 가상디렉토리 alias를 이용해야 한다는점 잊지마시구요..




이제 거의 다 끝나갑니다.. ^^





'마침'을 누르면 인코더를 이용한 멀티캐스트 스테이션 서비스에 대한 부분의 설정이

마무리가 됩니다.





여긴 설명안해도 아시겠죠?  ^^







이제 미디어 관리자의 멀티캐스트 스테이션을 보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나올것입니다.

정상적인 것이니 너무 걱정하시마세요... ^^

nsc 파일에 들어갈 인코딩 정보가 표준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나오는 오류지요.

이 부분의 설정을 마무리 하려면 스테이션의 등록정보로 들어갑니다.





스테이션 등록정보를 누르면 아래의 그림이 나옵니다... 아까 보셨다구요?  ^^


하단부 왼쪽을 보면 '스트림 형식'이라는 곳이있습니다.

바로 여기에 Encoder7의 세팅값을 저장한 파일 wme나 서비스할 컨텐츠와 동일한

조건으로 인코딩되어진 파일을 추가시키기만 하면됩니다.

(미리 용량이 작게 wmv 파일을 인코딩해두면 좋겠죠? ^^)




스트림 형식에 파일을 추가시키는 모습입니다.





스테이션 등록정보의 스트림 형식부분을 확대해서 본 모습입니다.

아래와 같이 wmv파일이 추가 되었죠,,,^^




추가를 시키고 나면 아래와 같이 nsc 파일에 변경된 설정값을 저장하겠냐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예를 누르시구요...





이제 스테이션의 프로그램 부분을 보면 아까와 같은 오류는 나오지 않게 됩니다.






헉헉.. 이제야 멀티캐스트 스테이션 서비스에 대한 설명이 끝났어요..

마지막으로 한가지 정리하면 멀티캐스트 방식으로 스트림을 할 경우는 (라우터 안에서)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한 asx 파일을 링크하시면 되구요...

유니캐스트 방식으로 스트림 할 경우에는(대부분) 스테이션 등록정보의

유니캐스트 URL을 mms 프로토콜을 이용하셔서 링크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번 설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_^+)(_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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