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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RW와 공CD 고르는법
홈페이지홈페이지 19년 전
CDRW와 공CD 고르는법

주변 사람들이 'CD-R,RW 드라이브(Recorder or Writer)'나 'CDR Media(or 공CD)' 추천을
해달라고 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그때마다 설명하기도 정말 힘든 노릇이고, 그래서 이번
에는 그에 대해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코더의 경우, 기계라는게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고, 예산에 따라 다르기도 하고, 워낙 모델
이 다양해서 추천이란게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부문별로 말해 보
겠습니다.

메이커로 봤을 때는 플렉스터(Plextor), 티악(Teac), 야마하(Yamaha)을 추천합니다. 안정성
등에서 이제까지 수 많은 사용자들이 인정해 온 메이커들입니다. 특히 플렉스터는 괴물이라
고 까지 표현될정도의 놀라운 안정성과 정확성을 제공합니다. 티악과 야마하 또한 플렉스터
에 버금가는 메이커 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산이 넉넉하신 분들께는 플렉스터를 권장하
는 편이고, 아니면 티악과 야마하를 추천합니다.

그런데 사실 LG같은 저가의 메이커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어차피 저런 고급류의 기계를 살
릴만할 자신이 없는 분은 그냥 싼거 쓰셔도 무방합니다. 아니 오히려 그걸 권장합니다. 괜히
돈 더 들일 필요는 없죠. 게다가 눈에 보일만한 큰 차이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전에 LG제
품 테스트가 한번 들어온 적이 있었는데 그리 나쁘진 않았습니다. 고급용도가 아닌 일반데
이터 백업용 정도로는 안성맞춤이니다. 그런데 A/S는 잘 따져 보시고 사시기 바랍니다.

이제 16x 레코더까지 나오는 시대입니다. 그런데 이런 고배속의 레코더를 사용하실 분은 하
드의 스피드나 CD-ROM, 시스템이 받쳐줘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특히 대
부분의 저가 IDE CD-ROM의 경우는 48x제품이라 할지라도, 오디오 추출이 10x도 안 되고,
이미지 추출 속도도 그와 비슷한 경우가 많아서 레코더의 스피드를 못 살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 CD to CD Direct 레코딩이 가능 하려면 Reader(주로 CDROM)의 최소 속도보다 레코딩
속도가 느려야 합니다.

요즘 새로 나와서 이슈가 되고 있는 레코딩 기술이 있습니다. 바로 'BURN-Proof(Buffer
Under RuN error Proof)'라는 건데요. 12x 이상의 레코더에서부터 채용하기 시작했고, 앞으
로는 거의 모든 고배속 제품에 기본적으로 들어갈 것 같습니다. BURN-proof란, 말 그대로
버퍼언더런(Buffer under run)을 보정한다는 뜻입니다. 버퍼언더런이 일어날때 레코딩을 멈
추고 있다가 이전에 레코딩 하던 바로 다음을 찾아내어 계속 레코딩을 하는 기술로서, 레코
딩 에러의 90%이상을 차지하는 버퍼언더런을 막아주어 레코딩 실패율을 거의 없앤 획기적
인 기술입니다. 이로 인해 레코딩중에도 레코딩 실패의 위험이 없이 다중작업
(Multi-tasking)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BURN-proof는 산요에서 개발해 티악, 플렉스터
등의 메이커에서 적용중이며 리코(Ricoh)에서 개발한 Just-Link나 야마하의 Waste-Proof도
유사 기술입니다. 되도록이면 이들 기술들이 적용된 드라이브를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SCSI를 사야 하는가? IDE를 사도 되는가?는 그동안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이것도 그다
지 성능에 민감하지 않은 분은 그냥 IDE 쓰시기 바랍니다. IDE와 SCSI가 데이터 전송방식
의 차이일 뿐이기 때문에 다른 차이는 없다고 하실 수도 있는데, 이렇게 비유해드리고 싶습
니다. IDE가 6기통 승용차라면 SCSI는 12기통 승용차라고요. SCSI방식이 좀더 유리하달까
요? 그렇기 때문에 SCSI레코더를 좀 더 고급사양으로 만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그 격차가 많이 줄어든 것 같아서 크게 신경 쓰지는 않아도 될 듯 합니다. 더욱이
BURN-proof같은 기술이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굳이 SCSI를 살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데
IDE의 경우 일반적으로 시스템에서 두 채널밖에 할당하지 않기 때문에 하드디스크와
CD-ROM등을 달고 나면, 구성상 조금 안 좋은 면도 있습니다. 한채널에 있는 하드와 CDR
의 경우 UDMA33에서 4배속 레코딩도 Buffer under run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시스템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음.

그외에 'CD-TEXT' 등의 세부 고급 옵션 지원여부가 있기는 한데, 그냥 데이터 백업용 정
도의 일반 사용자라면 신경 안써도 되며, 고급유저라면 어차피 다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

2. CDR, CDRW 고르는 방법


CDR Media. Blank CD. 흔히 공CD라고 부르죠. CDR의 대중화가 이루어지면서 공CD 가격
은 이제 비유가 아니고 정말 껌값입니다. 250원짜리까지 나오는 실정이니. 요즘 껌도 300원
은 줘야 할텐데 말입니다. 요즘은 계속 사라지는 제품과 새로 나오는 제품이 많아서 최근에
공CD를 사러 나간적이 없으면 사실 좀 난감합니다.

아래의 자세한 설명은 다소 난해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 특이한 것 외에는 용산등지의 CD
전문상가에 파는 것들 중 가격이 비쌀수록 좋은거라고 생각해도 크게 다르진 않을겁니다.
그냥 추천으로는 taiyo-yuden(태양유전)의 Master of CD-R정도며, 음악용으로는 HiFi매니
아들이 주로 미쯔비시 블루를 추천합니다. 메이커로는 Mitsui, Kodak, taiyo-yuden, Ricoh,
TDK, Verbatim/Mitsubishi, Pioneer정도가 공CD 만드는 메이져회사들입니다. 여기에서 생
산되는 제품들은 대부분 추천할만 합니다. 그런데 요즘은 여기저기서 OEM을 하기 때문에
브랜드는 다른 것을 달고 있는 경우도 많아서 잘 고르셔야 합니다. 판독은 CDR Media
Code Identifi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CDR Media Code Identifier. 공씨디의 ATIP(Absolute Time in Pre-Groove)를 읽어 메이커
를 판별한다.

http://www.gum.de/it/cdrid

- 링크를 클릭하면 개발사인 G&M사로 이동하여 프리웨어(Freeware)인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다. -

일단 염료와 반사층에 대해 알아 봅시다. 염료는 크게 2가지에서 3가지로 구분합니다. 가장
처음에 CDR 개발당시에 나왔던 염료가 시아닌(cyanine, patent holder : taiyo yuden)입니
다. 푸른색을 띄고 있는데, 요즘은 점점 개선되면서 엷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담황색을 띄
는 프탈로시아닌(Phthalocyanine, patent holder : Mitsui Chemicals)은 시아닌의 단점을 많
이 개선하면서 등장한 새로운 염료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프탈로시아닌쪽이 좀더 수명
이 길다고 하죠. 그리고 금속아조(Metallized Azo, Patent holder : Verbatim / Mitsubishi)
라는게 있는데 시아닌에 넣기도 하고 따로 봐주기도 합니다. 시아닌에 비해 아주 짙은 푸른
색을 띄고 있습니다.

코닥에서 개발해서 시장에 나왔다가 인식율 문제로 사라진건데 포마즌(Formazan, patent
holder : Kodak Japan)이라는 것도 있었습니다. 반사층(reflective layer)은 금과 은을 주원료
로 사용하는데 요즘은 금을 반사층으로 사용하는 제품은 보기 힘듭니다.

이 반사층과 염료의 조합에 의해 공CD의 종류와 색깔이 결정됩니다. 실버+시아닌=블루, 골
드+시아닌=그린, 실버+프탈로시아닌=화이트골드(White Gold), 골드+프탈로시아닌=퓨어골드
(Pure Gold). 특히 아조를 사용한 제품은 주로 '미쯔비시 블루'라고 합니다. 폴리카보네이트
에 색깔입힌 블랙CD 같은 것은 겉모양일 뿐이니 제외합니다.

Tip 화이트 골드(White Gold)라는 이름의 어원.

'화이트골드'라는 말은 도레미 미디어에서 나온 상품명인데 널리 쓰여버린 말입니다. 골드를
선호하는 사람들을 노린 약간의 속임수 같은거죠.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밖에 안 쓰는 말인
데 통상적으로 쓰이는 말이니 어쩔수 없이 사용하게 됩니다만, 그래도 실버라고 하는 것이
좀 더 나은듯 합니다. 가끔 실버플러스(Silver Plus)가 정확한 용어라고 말하시는 분도 있는
데. 그건 코닥의 경우 금과 은을 혼합한 반사층을 사용하기 때문에 실버플러스라고 하는 제
품이 있는 것이지 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자, 그럼 금반사층에 프탈로시아닌을 사용한 제품이 제일 좋겠네요? 물론입니다. 그런데 의
미가 조금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금이 화학적으로 우수한 안정성을 가지기 때문에 수명이
길다고 생각하는데 금이나 은이 상하기 전에 염료층이 먼저 녹아 버립니다. 문제는 반사층
이 아니라 염료층인 것입니다. 반사막으로 금을 사용하면 좋은 것은 CDROM이 사용하는
780nm의 파장의 레이져를 가장 잘 반사해 주기 때문인 것이 더 큰 이유라는 겁니다.

결국 제품의 수명을 결정하는 부분은 염료층이며 CDROM들의 성능이 좋아져서 인식에 큰
문제가 없는 요즘은 굳이 금을 반사층으로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일반
적으로 시아닌계보다는 프탈로시아닌계쪽이 더 내구성이 있다는 평가이긴 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름은 같아도 정말 같은 프탈로시아닌은 아닌 것입니다. 게다가 요즘은
시아닌도 많은 품질 개선을 했기 때문에 그 격차는 많이 줄었다고 봅니다.

결론은, 품질 테스트 장비가 없는 일반인은 오래 써봐야 안다는 말인데 위에 언급한 8개 회
사에서 생산하는 CD를 사용하면 일단 품질은 괜찮다고 봐도 될겁니다. 그중에서 특히 미쯔
이, 타이요 유덴이 대부분의 공CD에 쓰이는 염료를 처음 개발한 회사라서 좀 더 점수를 주
는 편입니다. 그래서 미쯔이와 타이요 유덴 애용자가 많고, 저도 코닥과 함께 그 제품들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저급한 대만산 제품은 프탈로시아닌계 염료를 사용한다 해도 그다지 믿
을 만한게 못 됩니다. 어쩌다가 들어온 대만산 퓨어골드(Pure Gold)가 몇 개월만에 염료가
녹았는지, 반점 같은게 생기면서 리딩에러(Reading Error)를 낸 적도있습니다.

좀 오래된 테스트이기는 한데 가혹한 조건에서 여러종의 공씨디를 두고 테스트를 했을 경
우, 위에 소개한 메이져 회사의 제품 외에는 레코딩이 안되기도 하는 심각한 문제를 보였다
고 합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없었음. 아래 링크 참조) 역시 껌값의 공씨디는 그
만큼의 가치를 할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CDRW의 경우는 더 심합니다.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저런 메이져 회사의 제품이라 해도 간혹 1년여 만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
니다. 관리에도 신경을 쓰시길 바라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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